Grains/Corn, Soybeans

옥수수와 목화 그리고 대두 : 경쟁과 공생관계

그때 그때 2021. 1. 20. 21:45
반응형

인류는 한때 '석유 고갈'이라는 논제를 던져 놓고 유가를 끌어 올리기도 했다. 비슷하게 한국에서도 '물부족 국가'라는 비슷한 논제를 던져 놓고 삽질을 하기도 했다. 후자에 대해서는 최초에 그 논제를 던져 놓은 보고서를 본 적이 있는데 논의의 가치가 별로 없지 않나 싶다. 그러나 전자의 경우는 미래 언젠가는 벌어질 일이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렇다 원자재들 중 일부는 고갈이라는 성격을 갖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농작물은 지구가 여전히 '생명의 별'로 남아 있는 한 고갈은 되지 않는다. 다만 작물의 주기에 따라 생산량이 결정된다. 다른 자원은 모자라면 절약을 할 수도 있지만 농작물은 모자라면 생명이라는 것과 직결되는 심각한 문제로 이어진다.

 

농작물이 주기를 가지고 생산된다는 점에서 투기자들은 주기를 가지고 투자를 하기도 한다. 펜데믹에서 곡물들이 저가에서 반등하면서 한참 파종과 작물이 성장하는 시기에 있는 대두와 옥수수가 관심을 받았고 가뭄과 관련해 대두가 시장을 이끌고 있었다. 그러나 최근 관련된 글에서 옥수수가 그 자리를 차지하고 곡물들의 가격을 이끌 수 있다고 만들어주는 USDA의 보고서가 발표되었다고 했었다.

 

위 차트는 CBOT의 대두 3월물(검정색 및 미결제 약정(보라색))과 옥수수 3월물이다. 최근 15-19일까지 가격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그리고 아래 차트는 펀드의 두 작물에 대한 포지션을 보여주고 있다.(CFTC의 데이터로 작성한 것) 

 

대두에 대한 포지션은 10월을 지나면서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매수 포지션이 강하고 옥수수에 대한 포지션은 USDA보고서를 예측이나 한 것처럼 매수 포지션을 늘려왔었다. 아마도 최근 가격 움직임으로 추정하건데 이후 데이터에서 이들은 옥수수, 대두에서 모두 약간의 포지션을 정리해 차익을 실현했을 것이다.(추정임!, 옥수수에 대한 USDA 보고서 내용은 앞글에서 언급했는데 2020년 생산량을 갑작스럽게 낮게 잡은 것을 말하는 것임.)

 

위의 차트는 대두 7월물과 11월물(위), 옥수수 7월물과 12월물(아래)의 가격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확연하게 보이듯이 대두가 가격을 이끌고 왔고 2020년 가격반등에서 상승폭은 12월 중순 이후 강하게 나타난 것을 또한 보여 주고 있다. 이대로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이들 스프레드가 좁아지면서 가격이 안정적이어질 것으로 볼 수 있다. 앞글에서 남긴 것처럼 이제 당장의 이벤트는 남미에서의 생산량이 실제 얼마나 될 것인가 정도일 것이다.

 

그리고 이후는 북반구에서 새로운 주기가 시작되어 파종으로 들어가는 시기가 된다. 옥수수가 만약 자신의 몸값을 올린다면 조금 문제가 복잡해 질 수 있다. 미국에서 대두와 옥수수를 파종하게 되는 시기 대두와 옥수수는 이때 경쟁 관계에 놓인다. 둘 중 추수시기 몸값이 높은 작물을 더 많이 파종하게 되는데 옥수수가 가격을 더 높여 상승하게 되면 더 높은 비중으로 선택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앞글에서도 언급했듯이 미국 대두 비축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2020년 미국의 겨울밀 재배 면적은 약 100년 최저 수준이었다. 그러나 밀가격이 다소 반등하기도 했고 흑해 주변의 날씨에 대한 우려도 있었기에 미국 농가는 2021년의 겨울 밀 재배 면적을 늘렸다고 한다.(위 차트) 겨울밀 총 재배 면적은 3천199.1만 에이커로 전년대비 5% 증가했는데 HRWW(경질붉은겨울밀, 경질적동밀)는 4% 증가했고 SRWW(연질적동밀)는 12% 증가했으며 White Winter밀은 1%감소했다고 한다. 이는 다른 말로하면 옥수수와 대두의 파종 면적이 일정 부분 좁아진다는 뜻이 된다.

 

위 차트는 가장 앞에 있는 차트에 CBOT의 목화 3월물(빨간 실선)을 포함한 것이다. 목화의 가격은 미국 남부지방의 대두 파종에 영향을 미친다. 목화의 가격 전망이 좋아지면 대두 대신 목화를 파종하게 된다.

 

2021년초 현재로서는 미국의 파종 결정이 이뤄지는 시기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다른 작물의 가격이 오르면 대두가 다시 상승할 수 있는 명분을 스스로 만들게 될 수도 있다.

 

목화는 당연히 날씨의 변수가 있었던 남미지역에서도 생산량이 크기도 하고 일부 다른 지역에서는 다른 소프트 원자재를 보면서 언급한 국제 규제의 영역(아동노동)에 포함되는 생산지도 있다.

 

 

목화관련 ETF/ETN/ETP는 iPath Series B Bloomberg Cotton Subindex Total Return ETN(BAL, NYSE Arca)이 있다.(아래 차트, 파란색은 목화 3월물)

 

 

또 다양한 농산물이 서로의 가격을 끌어 올리는 영향을 미칠 때 하나의 농산물이 아닌 다양한 농산물을 담은 ETF가 매번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에 유리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코스피에 상장된 농산물선물 Enhanced(H)(137610)은 옥수수, 밀, 설탕(#11), 대두에 노출되어 있다. 그리고 그 아래에 있는 KODEX 3대 농산물 선물(H)(271060)은 KODEX 콩선물 ETF, TEUCRIUM 옥수수 ETF, 옥수수 선물, 밀선물, 대두 선물에 노출되어 있다.

 

 

 

Rogers Agriculture ETN Elements(RJA, NYSE Arca), Rogers Commodity ETN Elements(RJI, NYSE Arca)는 농산물과 원자재 지수를 추종하는 ETN이다. 농산물 ETN(전자)의 경우 이미 52주 고점을 지난해 10월깨고 올라갔고(농산물들은 이미 5-6년 고점에 있다.) 원자재 ETN(후자)의 경우 52주 고점에 도전 중이다.(아래 차트에서 검은색은 RJA, 녹색은 RJI, 파란색은 옥수수 3월물)

 

 

바로 위의 차트는 Global Agriculture Prod Ishares MSCI ETF(VEGI, NYSE Arca)이며 다음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

- Deere&Company(DE, NYSE, 17.96%, 중장비 및 농기계),

- Corteva Inc(CTVA, NYSE, 6.5%, 농업 화학 및 종자회사, 듀퐁에서 독립),

- Archer-Daniels Midland Co.(ADM, NYSE, 6.28%, 식품가공, 크러셔),

- Nutrien Ltd(NTR, TSE, 6.13%, NYSE에도 같은 티커로 상장되어 있음. 비료회사),

- Kubota Corp(동경, 6326, 5.05%, 중장비, 농기계),

- FMC Corp(FMC, NYSE, 3.34%, 살충제),

- CNH Industrial NV(CNHI, LSE/이탈리아, 2.57%, 농기계),

- The Toro Company(TTC, NYSE, 제설, 잔디 관리 장비 등),

- Mowi ASA(MNHVF, 마린 하베스트 노르웨이 양식회사)- 이 회사는 이전에 글에 남겼듯이 대두 가격 상승에 리스크가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