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t

JBS 사이버 공격과 육류 가격

그때 그때 2021. 6. 2. 22:09
반응형

6월 1일 CME에서 Lean Hog와 Pork Cutout의 가격은 뛰어 올랐다. 아래 차트는 Lean Hog 6월물과 Pork Cutout 6월물(파란 실선)이다.

 

반면 Live Cattle과 Feeder Cattle의 가격은 급락했다. 아래 차트는 CME의 Live Cattle 6월물과 Feeder Cattle 8월물(파란 실선)이다.

 

그리고 상품선물시장이 개장하기 이전 북미지역의 JBS 설비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있었고 미국내 5개 대형 설비가 가동 중단되었다는 뉴스가 있었다. 블룸버그 뉴스로는 캐나다 설비 중 적어도 하나가 영향을 받았고 호주의 설비도 가동 중단되었다고 하는데 돼지의 가격은 뛰고 소의 가격은 하락했다. 이 뉴스가 소의 가격에 영향을 주었는지는 명확하지 않아 보이지만 영향이 전혀 없었다고는 말할 수도 없을 것처럼 보인다.

 

영향을 받은 설비가 소를 도축하는 설비로 화요일 발표된 USDA의 일간 도축 추정은 94,000두로 전주 같은 요일에 비해 27,000두 하락한 수치를 보였는 5개의 설비가 하루 22,500두 처리할 수 있는 설비라는 점에서 대충 수치가 일치한다. 너무 일사천리인 것 같아 보이지만 농무부뿐만아니라 노동부도 관련 설비의 근무투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발표했고 백악관은 러시아 소재 범죄단체의 소행이라고 발표했다.  

 

최근 이 블로그에서 미국시장 돼지의 가격이 오르는 것을 몇번 언급했지만 이유를 찾지 못했었다. 따라서 오르고 있다는 사실만을 언급해 왔었다. JBS는 돈육에 많은 비중이 있지만 공격 당한 설비는 소와 관련이 깊어 보이는 듯한 뉴스가 주를 이루고 있어 이날의 시장 반응은 다소 애매한 태도인 것 같다.

 

2021-06-02, China May Have Most to Lose From Prolonged JBS Meat Shutdown

 

위의 링크의 뉴스에서 블룸버그 통신은 아래와 같은 두개의 차트를 실었다.

 

위의 차트는 JBS의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강조되어 있고 아래 차트는 최근 중국의 소고기 가격이 급등하고 있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반면 중국의 돼지 가격은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그리고 아래 차트에서 보듯이 급락하고 있다.

 

중국의 돼지 가격이 급락하고 있는 이유는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농가에서 빠르게 돼지를 처분하고 있기 때문인데 최근 가격 하락세가 급해진 것은 농가가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서 회복하면서 기대한 돼지의 가격보다 낮게 형성되고 가격이 빠르게 하락하기에 처분을 서두르는 것에 있다. 물론 돼지를 먹일 곡물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것도 처분을 서두르게 만들고 있을 것이다. 이런 과정은 결과적으로 돼지 사육 두수를 줄이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후 가격을 지지해 주게 될 것인데 그 사이 해외 가격은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도 있어 보인다.

 

이 블로그에서 종종 언급해 왔는데 시장이 효율적이기 위한 것에 많은 관심이 없다는 듯 보이는 일이 많다고 했다. 그리고 최근 JBS가 세계 최대 육류 가공업체로 등장하고 그 이후의 행적도 자신들의 본국인 브라질에서 석연치 않은 일에 개입이 있었다고 했다. 어쨌든 그렇다는 것이다.

 

위 차트는 중국 최대 돼지 사육 업체인 뮤안푸드(선전, 002714)의 주가 차트이다. 2월 중국 내 돼지 가격의 하락으로 주가는 내려오고 있음을 보여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