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ergy/원유 및 가스

겨울이 끝났지만 가격 변동성이 커진 천연가스

그때 그때 2022. 4. 9. 16:42
반응형

이전 글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분쟁은 글로벌한 파급력을 갖는 것이라고 했었다. 자신의 좁은 정치적인 입장에서 판단하지 말라는 뜻이지 그것이 영향 범위가 크다는 뭐 그런 단순한 것을 말하려는 그런 뜻은 아니다.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좁고 편견에 가득찬 자신의 정치적인 입장에서만 판단하면 결국 자기발등을 찍게 된다고 했었다. 

 

글로벌한 파급력을 갖는다는 뜻에서 또 다른 것도 쉽게 이 블로그에 방문하는 분들은 유추해 냈을 것이다. 모두가 동일한 크기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아니다. 더 아프게 다가오는 나라들도 있고 크게 상관없는 곳도 있을 것이다. 

 

아래 차트(NYMEX의 5월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쳔연가스의 가격은 지난주 급등하며 마감했다. 

 

천연가스 5월물은 지난해 10월 보였던 가격대까지 상승했다가 조금 하락하면서 마감했는데 10월은 가스 수요가 정점으로 들어서는 겨울을 위한 비축의 막바지 기간이라는 점 그리고 이번 상승이 시작된 3월은 수요가 큰 시기가 끝나가는 시점이라는 점이 다른 점이다. 이 두 고점보다 높은 가격대를 천연가스 가격이 형성된 것은 2005년과 2008년 고점으로 올라가는 시기뿐이다. 어찌되었든 시기상으로는 수요보다는 공급에 먼저 관심을 둘 수 있는 때라고 볼 여지가 있어 보인다.  

 

  

위 차트는 EIA의 미국의 천연가스 비축 챠트이다. 지난 3년 최저 수치 근처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2020년 지난 5년 최대치에 접근했던 비축량이 두번의 겨울을 거치면서 빠르게 감소했다고 보여 주고 있는데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했을 수도 있다. 실제 2020년 미국의 48개주 천연가스 생산량은 2019년에 비해 크게 낮아진 수치를 보였었다.

 

따라서 당시 다른 곳에서 천연가스가 공급되고 있을 수 있다고 글을 남겼었는데 그때 추정했던 국가는 러시아였다. 그리고 역대 최고 비축량을 보이고 있다는 이유에서 천연가스에 대해 매도 포지션을 보유하려 한다면 현명하지 않다고 말했었다. 

 

지난주 천연가스 가격을 끌어 올린 이유에는 미국의 일부지역이 예년보다 낮은 기온을 보일 것이라는 예보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이건 현재로서는 큰 의미가 없다. 이전에도 자주 언급했듯이 미국의 화력 발전소들이 천연가스의 비중을 믹스에서 높였기 때문이고 몇일 지나지 않아 예년보다 높은 기온이라는 예보가 수요가 늘것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상황으로 이어질 것이다.   

 

또 다른 가격 상승 원인은 러시아가 자국에서 천연가스를 사가려면 루블을 지불하고 사가라고 했다는 것에 있다고도 한다. 이달말까지 루블을 거래할 수 있는 외국인 통화 계정을 열어야 한다고 기한까지 못박았다고 한다. 관련된 자료를 더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관심이 있는 분들은 환율을 어떻게 적용할지부터 찾아봐야 할 것이다. 당연히 러시아의 이런 조치는 예상이 불가능했던 것은 아니다. 원인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크라이나와의 분쟁 그리고 서방국가들의 제재에 있다고 말할 수도 있지만 꼭 그것이 전부다라고 말할 수는 없다. 러시아 중앙은행이 금을 외환보유고로 쌓기 시작했을 때부터 예측이 가능한 것이기도 했다. 그렇기에 지난해 흑해 주변에 관심을 갖을 필요가 있다고 밀공급을 이야기 하면서 언급했던 것이기도 했다.

 

또 다른 문제도 있다. 최근 유가가 급등했들 때 바이든은 미국 전략비축유를 풀고 타국에서 그렇게 해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는 뉴스를 보았던 것 같은데(제목만 봤기에...) 천연가스 전략비축을 푼다는 소리를 들어 본 적이 있는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천연가스는 전략비축이 없기 때문이다. 그 어느나라에도... 이말은 천연가스는 공급과 수요에 의해 가격이 정해질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난 몇년동안 시장에 풍부하게 천연가스를 공급하던 나라가 어떤 행동을 할지 모르는 상황에 놓였다. 

 

현재 천연가스 가격이 2-3년전에 비해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그냥 기계적으로 이해한다면 낮아질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뜻이 된다. 그러나 봄에서 여름으로 접어들면서 더위가 예상된다는 예보나 추측이 시장을 지배한다면 가격은 그런 가능성을 한방에 날려버릴 것이다. 유럽 천연가스 공급의 중심에 있는 러시아가 공급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하게되면 그렇지 않아도 낮아진 유럽의 천연가스 비축은 부담을 받게 된다. 또 천연가스의 가격은 유럽의 일부 비철금속(산업용 금속) 공급에 영향을 미친다. 현재 산업용 금속의 가격은 천연가스 가격이 내려갈 것이라고 예견하게 만들지는 못하고 있다. 다만, 제조업 특성상 한번 타격을 받고 일시 폐쇄를 하게 되면 다시 재가동에 들어갈 가능성은 낮아진다는 점에서 이는 천연가스 가격을 예측하는 선행지표는 되지 못할 수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