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Commodities

3월 3주차 원자재 : 대두, 옥수수, 밀, 비료가격, 구리, 금

그때 그때 2021. 3. 20. 17:53
반응형

미국에서 플라스틱 가격이 오르고 있는 것과 함께 천연가스 공급 문제로 비료 가격이 이번주에도 오름세를 보였다고 한다. 아래 차트는 DTN.COM의 최근 1년간의 건비료와 액상비료의 가격이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비료와 제초제 등은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기에 3월 현재로서는 겨울밀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지난주 채권 수익률 상승과 달러 상승으로 주식시장과 곡물을 비롯한 많은 원자재들은 가격 하락을 보이기도 했다.

 

비료가격 상승이 수요 확대로 인한 것(곡물들의 가격이 오르고 있어 수요 증가를 예상할 수 있음.)은 아니지만 지난주 비료 회사 주식들은 주식시장이 불안한 모습을 보였음에도 아래 차트들과 같이 상대적으로 잘 방어한 모습이었던 것처럼 보인다.

 

아래 차트는 Cvr Partners Lp(UAN), Mosaic Company(MOS), Intrepid Potash Inc(IPI)이다.

 

그러나 지난 한주의 거래일 동안 밀가격은 하락세를 보였다. 아래 차트에서 보는 것과 같이 KCBT의 Hard Red 밀 7월물은 지난 한주 동안 100일 이동 평균선을 깨고 아래로 내려갔다.

 

최근 몇달간 밀가격을 끌어 올린 요인을 그간 두가지로 언급해 왔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다른 경쟁 곡물들의 가격상승과 러시아의 밀수출 관세 부과를 요인으로 들어 왔었다. 그러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밀 작황이 현재 나쁘지 않은 상태라는 점과 다른 유럽산 밀의 가격이 흑해주변국의 밀가격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산 밀 가격에 하향 압력을 넣고 있는 점이 전반적으로 밀가격 하락을 보이게 만들어 주었지 않나 싶다.

 

반면 옥수수와 대두의 가격이 밀가격보다는 더디게 하락하고 있어 이들 곡물들의 가격은 밀 가격을 지지해 주고 있다고 현재로서는 볼 수 있지 않나 싶다. 아래 차트는 CBOT의 옥수수 5월물과 햇옥수수(파란색)이다.

 

그리고 아래 차트는 CBOT의 대두 5월물과 햇대두(파란 실선)이다.

 

브라질의 대두 작황은 예년에 못미쳤지만 옥수수는 전년 보다 좋았다. 그러나 이모작 옥수수의 파종이 3월 둘째주까지 75% 진행되면서(전년은 같은 시기 89% 파종을 완료했었음.) 옥수수 가격을 일면에서 지지해 주고 있다. 그리고 지난주 중국은 알래스카에서 새로이 들어선 바이든 정부와 첫 번째 접촉을 갖었는데 미국은 새정부가 출범할 때 종종 그래왔듯이 출발은 그리 순조롭지 않았다. 반면 중국은 지난주 4차례 미국산 옥수수를 사들이면서 옥수수 가격을 지지해 주는 뉴스를 만들어 주었다.

 

금요일 옥수수는 11센트 상승하면서 전일 하락 폭을 거의 모두 만회했고 대두도 14.16달러 선에서 마감하면서 시장이 타이트함을 반영해 주었던 것처럼 보인다. 3월말의 곡물들 가격은 이전에도 언급했듯이 파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는 앞으로 2주간 가격 변동이 따를 수 있다고 볼 여지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지난주 달러 인덱스(아래 차트 파란 실선)는 하락과 반등을 반복했지만 상승한 것으로 일주일을 마감했다. 같은 기간 구리는 약간 하락한 모습을 보였지만 페루에서 구리 관련 이슈가 지난 주가 끝나가면서 발생했다. 페루의 구리 정광 수출이 육상 운송 파업으로 당분간 지연될 수도 있을 것처럼 현재 보도되고 있다. 

 

구리와는 다르게 금은 달러가 약간이나마 상승한 것에 더 큰폭으로 한주간 상승했다. 그간 나타났던 채권가격 하락 달러 강세가 인플레이션 우려라는 점이 금의 가격 하락과 나타난 것을 지난 주 언급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금이 반등하고 있다. 이는 그러나 인플레이션 우려보다는 정치적 이유가 있는 듯해 보이는 측면도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에 대해 공격적인 표현을 사용했다. 지난 겨울 동북아시아로 수출되는 가스 가격이 급등했을 때 그 가스가 미국산이 아닐 수도 있음을 언급한 적이 있다. 유럽에서 온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러시아에서 온 것일 수도 있다. 정치적인 불확실성이 지난 한주 금값을 오르게 했을 수 있다. 아래 차트는 COMEX의 금 4월물과 달러인덱스(파란 실선)이다.

 

과거 여러차례 3월은 주식시장도 원자재 시장도 변동성이 조금은 있었던 달이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이제 3월 막바지로 있네요. 이 블로그에서 관심있는 정보를 얻으셨으면 하지만 최근 다양한 원자재에 대해 글을 못 올리고 있어 죄송하기도 합니다. 다들 한주간 성투하시고 다음주에 뵙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