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 Commodities

목재 : 뛰어 오르는 가격의 배경(옥수수 포함)

그때 그때 2021. 5. 5. 15:44
반응형

CME의 목재(lumber) 5월물 가격 차트는 아래와 같다. 최근 2년간의 차트이며 그 아래 차트는 1970년대부터의 가격을 보여 주고 있는데 최근 목재의 가격은 역대 최고가격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그리고 과거의 가격은 비교가 되지 않게 낮은 가격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목재의 가격은 지난해 부터 1년동안 350%넘게 뛰어 올랐고 2021년 동안 현재까지 70%가 조금 안되게 뛰어 올랐다. 보통 이렇게 가격이 뛰어 오르게 되면 시장의 기능에 따라 해당 제품 또는 원자재의 수송은 급증하게 되는데 미국 철도 협회의 데이터를 보면 그런 현상을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가격의 급등 원인을 시장의 수요에 따른 것만은 아니라는 점을 보여 준다.

 

우선 몇년전 즈음 언급했던 것을 다시금 한번 언급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 영국의 브렉시트와 미국 트럼프 정부의 해외 이주자를 막기 위한 장벽 건설 등의 정책의 영향은 각각의 자국내에서 좋지 않은 영향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했었다.(물론 영국과 미국이 그것을 예상하지 못할 정도의 국가는 아닐 것이다.) 따라서 최근의 목재 시장의 현상은 과거 정책의 영향이 전혀 무관하지만은 않다는 것 또한 기억해 둘 필요는 있어 보인다.

 

아래 차트는 South-wide 레벨의 목재(timber, wood)의 지난 10년간의 가격이다.

 

지난 10년 동안 그리고 1년 동안 가격이 전혀 오르지 않고 있다. 따라서 목재(lumber)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생산자들은 거의 가격 상승의 수혜을 받지 못하고 있고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으로 막대한 손실을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결론적으로 알 수 없는 누군가(금융시장에 있는 사람들이다.)는 막대한 이익을 거두고 있다.(지난 상당기간 동안 미국 시장이 효율적이라고 할 수 없다고 계속 말해 왔었고 미국 정부는 수수방관의 수준을 넘어선다고 본다고 개인적인 의견을 달았었다.)

 

South-wide의 경우는 지난 1년동안 CME에서 목재가격이 뛰어 오르는 동안 산지 가격은 2.5% 오르는 것에 그쳤고 남부 조지아의 경우는 산지 가격이 12% 정도 오르는 모습만 보였다. 

 

이를 통해 보면 소비자에게 직접 전가되는 최근의 목재 가격 상승의 원인은 수요는 여전한데 공급에서 문제가 있지만 산지에서는 충분히 나무를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즉, 벌채를 하고 이를 가공하고 수송할 인력의 부족이 가격 상승의 원인에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따라서 현재의 상황에서는 관련주를 사면 안된다는 것이다. 수요자들도 공급자들도 비용상승과 버틀넥 현상으로 수익성이 좋아지지 않기 때문)

 

지난 목재에 관한 글에서 미국이 그렇다고 목재 수입을 늘리려 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기 쉽지는 않다고 언급했던 기억이 있다. 왜냐하면 앞에서 언급했듯이 정책의 일환이고 바이든 정부의 미국산 우선 사용에 대한 정책도 예견 가능한 것이었다.

 

위의 미국철도협회의 데이터를 보면 2021년 4월말까지의 철도 수송 물량 중 큰 증가를 보인 것은 곡물이다. 최근 곡물가격의 상승을 이는 직접 보여주고 있고 목재가격과 다른 이유(소비, 수출)에서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재 가격 상승에는 지난 겨울 동안 산지에 강수량이 많았기에 작업이 미뤄진 영향도 있다고 하는데 반대로 곡물은 가뭄이라는 배경을 가지고 상승하고 있다는 점 또한 다르다.

 

아래 차트는 CBOT의 옥수수 7월물과 2021년 햇옥수수(파란 실선)의 가격 차트이다.

 

지난 5월 3일 높은 수준에서 가격 조정을 받았지만 다음날 다시 상승하면서 2013년 이래 최고점을 형성했다. 3일의 가격을 본 이유는 2일 USDA의 파종관련 보고서가 발표되었기 때문이다. 이날 USDA보고서는 옥수수 파종이 46%로 진행되고 있다는 옥수수 가격에 호의적인 보고서는 아니었다. 그것도 한주간 29%나 뛰어 올랐다는 것은 더욱 그랬을 것이다. 현재의 수치는 앞의 USDA 링크에서 볼 수 있듯이 5년 평균인 36%보다 크게 높은 수치이며 시장이 예상했던 30-40% 수치를 넘어선 것이었다.

 

그러나 옥수수 등 대두, 밀 등의 곡물들 가격은 지난 몇일 뛰어 오르는 모습을 보였다. 그 배경에 미국과 남미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강수량 부족이 배경에 있기도 하다. 그러나 역시 수송의 문제도 배경에 있다. 목재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에 수송의 문제도 있는데 곡물도 같은 배경을 가지고 있다. 트럭 운전자들의 부족이 배경에 있다. 그리고 빠른 속도의 파종은 이들 농작물의 가격이 급등해 있기 때문일 것이다.

반응형